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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란/학습 일지

PM은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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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PM은 무슨 일을 할까요?
A1: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방향으로 기술 및 디자인을 조율해 고객의 니즈 및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

 

 

 

Q2: PM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키워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A2:

1.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
커뮤니케이션 능력: 중구난방으로 떠드는 이야기 속에서도 요점을 잘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 이런 능력은 다양한 능력치의 사람들이 모여 회의할 때 발생하는 정보의 격차 등을 메워주는 역할을 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2. 내가 키워야 할 역량:
   1. 빠른 선택과 집중(의사 결정 능력): 최고의 선택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더 나은 방안이 있는지 고민이 많다보니 빠른 의사 결정이 어려운 것 같다. 그러나 기획자는 누구보다도 의사 결정이 빨라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고민과 걱정보다는 주어진 리소스 안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할 것 같다.


   2. 불편하게 생각하기: 매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도 불편함을 느껴야 더 좋은 UX를 제공할 수 있다. 그저 이렇게 만들어졌으니 써야지 하는 마인드가 아니라 더 나은 방법은 무엇인지 평소에도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