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이해
플랫폼이란?
공급자와 수요자 등의 이해 관계자가 얻고자 하는 가치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교환하도록 구축된 환경
- 플랫폼: Plat(넓은) + form(형)
플랫폼 시장의 생태계
- 플랫폼의 가치: 비즈니스 구조+플랫폼이 시스템에 차지하는 비중
플랫폼 개념의 진화
하드웨어(프로세스, 물리적 장치) → 소프트웨어(Windows, iOS, Java) → 서비스(App Store, SNS)
- 하드웨어 플랫폼
-
- 대략 생산을 위한 프로세스 자동화를 목적으로 함
-
- 소프트웨어 플랫폼
- 하드웨어를 대체하는 부품 역할에서 시작
- 여러 기능을 제공하는 공통 실행 환경을 의미
- 서비스 플랫폼
-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다른 서비스 오픈 API 등을 활용해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
- 충분한 규모의 구매 + 판매자(규모의 경제)
- 특별한 가치를 갖춰서 사용자를 Lock-in 시켜야 함
- 소비자•생산자 모두 이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해야 함
서비스 플랫폼 유형
- 거래 플랫폼: 거래를 중개하는 역할
- 생태계 플랫폼: API, SDK 등 플랫폼 내의 인프라를 중계하는 역할
- 멀티 플랫폼: 확장형 플랫폼, 광고, 수수료, 구독료로 수익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 스토어형: 가치교환
- 대표적인 서비스: 앱스토어
- 차별화 기술 기반
- 상거래형: 오픈마켓 맞춤형 서비스
- 대표적인 서비스: 이베이
- 지속적 확장성
- 웹 서비스 게임 비즈형: 클라우드 컴퓨팅
- 대표적인 서비스: 카카오톡, AWS
- 체인형: 가치사슬 플랫폼 구축, 현업
- 대표적인 서비스: 리앤펑(홍콩 세계 최대 무역 회사)
- 공동의 이익
- 인센티브 및 공정한 배분
- Agent형: 거래 서비스 제공
- 대표적인 서비스: 아마존
미래의 플랫폼 서비스
- 메타버스 플랫폼
- 전기차, 플랫폼
- IoT 플랫폼
Super App의 등장 배경
Super App(슈퍼 앱)이란?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슈퍼 앱
- 앱 내에서 메신저, 모바일 결제, TV, 영화 예매, 택시 호출, 음식 주문,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모바일 앱 개수는 1개(모바일 서비스의 개수와 상관없다)
- 앱 실행 후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아이콘을 클릭하여 접근
멀티 앱
- A 사에서 메신저, 모바일 결제, TV, 영화 예매, 택시 호출, 음식 주문, 쇼핑 등의 다수의 모바일 앱을 제공함
- 모바일 앱 개수 = 모바일 서비스 개수
-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모바일 앱을 설치한 후 바탕화면에 있는 모바일 앱을 클릭하여 접근
슈퍼 앱 예시
위챗
- 중국 텐센트 기업이 개발한 메시징 서비스
- 사용자 수 100만이 넘음
-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100만 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함
다양한 Super App의 케이스
Alipay(중국)
- 알비바바의 결제 서비스에서 시작
- 송금, 금융, 대출, 모빌리티, 사진, 번역 등 다양한 미니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슈퍼 앱으로 확장
메이투안(중국)
- 배민과 유사한 식품 배달 서비스에서 시작
- 기차표 예매, 티켓 서비스 등의 미니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슈퍼 앱으로 확장
Grab(말레이시아)
- 승차 공유 서비스에서 시작
- 월렛, 금융, 음식 배달, 호텔, 게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 앱으로 확장
한국의 슈퍼 앱
카카오
- 메신저 기반 서비스로 시작
-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게임, 페이, 택시, 쇼핑 등을 제공하는 슈퍼 앱으로 확장
카카오 모빌리티
- 택시 호출로 시작
- 대리 운전, 카풀, 자전거 셰어 등의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
네이버
- 검색 포탈에서 시작
- 스마트 스토어, 페이, 마켓, 쇼핑 등을 제공하는 슈퍼 앱으로 확장
토스
- 간편 송금 서비스에서 시작
- 타다 인수 후 모빌리티로 확장
야놀자
- 숙박 서비스에서 시작
- 항공, 모빌리티, 식당, 티켓 등을 제공하는 슈퍼 앱으로 확장
Super App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모놀리식 서비스
-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서 내부 요소 간의 의존성이 강함
- 하나의 비즈니스 컴포넌트들이 하나의 강력한 결합 구조를 가지고 통일성이 있음
- 규모가 커지게 될 경우 애플리케이션 구동 시간이 늘어나고 빌드, 배포 시간이 길어지며 유지보수가 어려워짐
마이크로 서비스
- 서비스를 기능 단위로 조직을 해서 독립적으로 운영하게 팀을 조직
- 각 서비스마다 느슨한 연결 구조를 가지고 각각 배포할 수 있게 작은 구조로 쪼개서 아키텍처를 짜는 것
- 각 기능별로 배포가 가능하기 때문에 각각 다른 프레임워크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기능에 영향을 끼치지 않음
슈퍼 앱 방향성
1. 미니 앱 오픈을 통한 슈퍼 앱 개방
- 다른 업체들이 우리 앱 내에서 자사들의 앱을 만드는 방법
2. 자체 개발을 통한 신규 서비스 기획
- MVP 구현 및 PMF 찾기
3. API 연동을 통한 외부 서비스 연동
- 회사 우선순위에 따라 연동 카테고리 선택
- 회사 비전, 고객 분류, 예상 매출액 고려
- 해당 카테고리의 제휴 대상 업체 리스트업
- 회사의 규모, 개발력, 사업 방향성 등 고려
- 해당 대상 업체에 제휴 문의 및 미팅 요청
- 해당 업체의 업무 우선순위 및 일정 등에 따라 다를 수도 있으므로 2개 이상의 업체에 제휴 문의 필요
- 해당 업무까지는 사업 개발의 영역이나, 경우에 따라서 기획자가 직접 진행하기도 함
- 해당 업체의 API 문서 분석 및 연동 일정 공유
- API 스펙 및 연동 시 플로우, UI 등 구성
- 연동 작업 진행(개발자), 연동 커뮤니케이션, 테스트 및 배포 작업 진행
-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도출
- 서비스 확장 및 마케팅 작업 등에 대한 고려
나의 생각
앞서 정리한 내용들을 한번 더 살펴보며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역시 서비스 기획자는 플랫폼에 대해 자세히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슈퍼 앱이 무엇인지 사례와 방향성과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서비스 기획자는 신규 서비스 기획, 개선뿐만 아니라 서비스 고도화 작업도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새롭게 알게 되었고, 이미 고도화가 된 서비스들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앞으로 실무에서도 각각의 경우에 맞게 기획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준비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기획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기획자의 서비스 기획서 훔쳐보기: 카카오톡 채널_역기획(case study) (0) | 2024.01.24 |
---|---|
쿠팡이츠 사례로 알아보는 아이디어 도출 방법 (0) | 2023.12.09 |
구름톤 8기 지원 과정 및 탈락 후기 (4) | 2023.11.22 |
서비스 기획자를 준비하며 (3) | 2023.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