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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집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 프로덕트 백로그 확인 또는 비즈니스 요구사항 수렴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백로그 선정하여 기회평가
- KPI 설정
- ICE Scroing 진행
- Impact, Confidence, Ease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 Conficene, ease 한 서비스도 Impact는 부족할 수 있음(어떤 것 하나가 부족할 가능성이 있음)
- 따라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어떤 것에 포커싱 된 기획안을 작성할 것인지?
- Impact
- 백로그 개발 시 Impact를 얼마나 가져올 수 있는지?
- Confidence
- 작업을 하면 당신이 원하는 임팩트를 얼마나 가져올 수 있는지?
- Ease
- 얼마나 쉽게 구현할 수 있는지?
- 가설 구체화
- 초기 기획안 작성(와이어프레임)
- 초기 기획안: 가설 - 기대효과 - 요구 사항은 간략히 기재
- 특정 프로젝트의 레퍼런스 or 시각적인 와이어프레임을 포함
- 프로덕트 팀에 1차적으로 공유하여 피드백 수렴
- 초기 기획안 관련 피드백: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해 관계자(개발/디자인) 담당자와 보완
- 피드백을 바탕으로 2차 기획한 생성 후 디자인 작업 진행
- 디자인 바탕으로 개발자 대상 2차 공유
- 개발 ROI가 나오지 않는 기능들 축소 또는 제거
- 개발 ROI가 낮다: 임팩트는 적은데 소요되는 리소스가 많은 경우
- ex) 디자인에서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
- 개발 ROI가 낮다: 임팩트는 적은데 소요되는 리소스가 많은 경우
- 기획안 확정 및 세부 사항 구체화
- 개발 진행 중에도 지속적으로 개발 팀과 소통하며 기획안 개선
- 론칭 후 1차 데이터 확인 후에 성과 관련된 데이터 분석 자료 기획안에 추가
- 실제로 원하는 기대 효과, 가설에 부합했는지? 이후 단계를 어떻게 진전시켜야 하는지?
오늘의집 PO의 서비스 기획서 훔쳐보기
오늘의집 서비스 기획서 템플릿
문서 버전
- 문서에 변동이 있을 경우 상단 or 하단에 기재하여 파악하기
- 항목
- 버전
- 변경 시점
- 작성자
- 변경 사항
기회 평가
- 항목
- 제품 / 기능명
- 요약(설명)
- 사업 목표
- 타깃 유저
- 유저 문제
- 설루션(가설)
- KPI: 메인 지표+가드레일 지표
- 메인 지표(개선 기대 지표)
- 가설을 통해서 개선을 기대하는 지표
- 가드레일 지표
- 개선의 부작용으로 인해 하락이 있더라도 특정 수치 이상 떨어져서는 안 되는 지표
- 특정 설루션에서 항상 Trade-Off 관계
- 메인 지표가 상승하더라도 가드레일 지표가 기준 이하로 하락할 경우 기능 제거 / 실험 폐기
- 예시
- 쇼핑몰에서 가입 없이도 물건을 둘러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
- 상품 조회수는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으나 가입 전화율은 반대로 떨어질 것
- → 가입 전환율이 특정 수치 이상 떨어지지 않아야 함
- 후행 지표인 리텐션, 매출 하락 여부 확인을 위해 가드레일 지표 설정 → 트레킹
- 쇼핑몰에서 가입 없이도 물건을 둘러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
- 개선의 부작용으로 인해 하락이 있더라도 특정 수치 이상 떨어져서는 안 되는 지표
- 메인 지표(개선 기대 지표)
- ICE Score
- Impact = Upside + Reach
- Upside: 매출, 무엇이 좋아지는가?
- Reach: 그 개선사항을 경험할 수 있는 유저의 수는 얼마나 되는가?
- Confidence
- 가설 성공에 대한 확신의 정도
- Ease
- 개발 기간, 개발 난도
- 유관 자료
- 세부 요구사항 (어떤 기능의 개발&디자인이 필요한지 디테일한 부분을 작성)
- 요구사항 개요
- 요구사항 디테일
- 순번(커뮤니케이션 시 편의성 상승)
- 영역
- 요구사항
- As-is
- To-be
- 결과 분석
- 신규 제품 팀 멤버 or 외부 직원이 볼 때 프로젝트 목적/과정/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작성자의 의도, 문제점, 기획안, 기획안 결과, 추후 보완점 등 모든 프로세스 파악이 필요하다.
- 추후 개선 사항 / 적용 과제
- 과제명
- 기대효과
- 우선순위
오늘의집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문서 버전
- 문서에 변동이 있을 경우 상단 or 하단에 기재하여 파악하기
- 항목
- 버전: V 1.0
- 변경 시점: 2021.10.01
- 작성자: 김경훈(강사/오늘의집 서비스 기획자)
- 변경 사항: 서비스 기획안 초안 작성
기회 평가
- 항목
- 제품 / 기능명:
- 오늘의집 집들이 콘텐츠에서 상품 모아보기 기능 추가
- 요약(설명):
- 집들이에서 상품 모아보기 기능을 추가해서 한 번 해당 집들이에서 사용된 제품들을 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해 매출 증진을 도모함
- 사업 목표:
- 집틀이 콘텐츠를 통한 매출 증대
- 타깃 유저:
- 오늘의집-집들이 콘텐츠를 활용하는 유저
- 유저 문제 정의:
- 집들이 콘텐츠에서 유저들이 태그 된 제품을 하나하나 클릭해서 봐야 하며, 집들이 전체에서 사용된 제품 리스트를 볼 수 없음
- 마음에 드는 제품이 발견될 경우 하나씩 상품 페이지로 이동해서 북마크를 해야 함
- 집들이 콘텐츠에서 유저들이 태그 된 제품을 하나하나 클릭해서 봐야 하며, 집들이 전체에서 사용된 제품 리스트를 볼 수 없음
- 설루션(가설):
- 상품 모아보기 기능을 제공한다면, 유저는 집들이에서 사용된 제품 전체를 쉽게 확인하고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하거나 더 많은 북마크를 할 것이다.
- KPI
- 메인 지표(개선 기대 지표)
- 매출: 집들이 콘텐츠를 통한 매출
- 상품 모아보기 기능 이용률 개선
- 버튼 클릭률
- 상품 모아보기 페이지 조회수
- 상품 모아보기 페이지 내에서의 구매 전환율
- 상품 모아보기 페이지 내에서 평균 북마크 클릭수
- 북마크 증가율
- 가드레일 지표
- 상품 모아보기 버튼이 추가될 경우 좋아요, 북마크, 댓글 등 다른 버튼의 사용률이 감소할 수 있음
- 집들이 콘텐츠 평균 조회수 / 집들이 콘텐츠 리텐션 감소
- 집들이 콘텐츠의 완독률 - 좋아요, 댓글 등도 감소할 수 있음
- 메인 지표(개선 기대 지표)
- ICE Score 8*6*7 = 336
- Impact: 영향력 8(1~10)
- Upside: 상품 조회 편의성 증대를 통한 매출 증대
- Reach: 오늘의집 - 집들이 콘텐츠를 활용하는 ㄴ유저(Daily 1,000만)
- Confidnece: 성공에 대한 확신 6
- Ease: 개발 기간, 개발 난이도 7
- Impact: 영향력 8(1~10)
- 유관 자료(근거 제시!!)
- 상품 모아보기와 비슷한 기능의 결과 리포트 제시
- ...
- 제품 / 기능명:
세부 요구사항
- 요구사항 개요
- 상품 모아보기 버튼 추가
- 요구사항 디테일
- 영역
- 집들이 콘텐츠 초회 페이지
- 요구사항
- 버튼 추가
- 버튼 크기
- 버튼 텍스트(색상, 크기)
- 버튼 위치
- 버튼 색상
- 버튼 클릭 시 Action: 상품 모아보기 페이지로 이동
- 상품 모아보기 페이지 추가
- 레이아웃
- 상품 순서
- 상품 썸네일 크기
- 상품 카드 디자인
- 뒤로 가기 시 Action
- As-is
- 버튼이 없을 때 디자인
- To-be
- 버튼이 있을 때 디자인
- 버튼 추가
- 영역
나의 생각
오늘은 오늘의집의 서비스 기획자가 알려주는 오늘의집 기획 프로세스와 방법에 대해 살펴봤다. 전체적인 흐름을 톺아보며 그동안 공부한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다시 짚어보는 시간이 되었고, 기획서를 작성할 때 ICE Score 점수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획자는 공력 대비 높은 임팩트를 줄 수 있는 기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유관 자료(근거) 등을 잘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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