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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란/서비스 분석

오늘의 집 서비스 분석 및 추가 기능 제안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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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집 서비스 소개

1. 서비스 소개

누구나 쉽고 재밌게 자신의 집을 꾸미는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주거 환경, 스타일, 구성원, 평수 등 개인별로 맞춤 인테리어 정보 및 가구&소품을 제공하는 원스톱 인테리어 플랫폼

2. 서비스 비전

콘텐츠, 커뮤니티, 커머스가 결합된 올인원 플랫폼으로 라이프스타일 혁신 주도

  • 공간을 꾸미는 유저들의 사례가 가득한 콘텐츠
  • 매력적인 콘텐츠를 끊임없이 공유하는 커뮤니티
  • 제품 탐색부터 구매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가능한 스토어
  • 더 쉽고, 편리하며, 믿을 수 있는 인테리어 시공, 이사, 이사청소, 수리 서비스

3. 서비스 미션

즐거운 디지털 경험 + 삶의 변화 + 인테리어 산업 혁신

  • 수준 높은 홈퍼니싱 상품과 리모델링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를 고객들 스스로 공유하고 발견하는 즐거운 디지털 경험 제공
  • 아름다운 집에 살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의 삶을 아름답게 변화
  • 고도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인테리어 산업 혁신

팀 문화

  • 팀 문화 소개
    1. 고객에 대한 집착: 고객을 집요하게 탐구하고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2. 오늘의 집을 짓는 마음: 오늘의 집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갑니다.
    3. 임팩트 지향: 항상 일의 결과를 생각하며, 우선순위가 높은 것에 집중합니다.
    4. 빠른 시도 빠른 학습: 빠르게 시도하고, 결과로부터 배우며, 어제보다 나은 실행을 반복합니다.
    5. 탁월함의 추구: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지점에서 만족하지 않고 더 훌륭한 결과를 위해 집요하게 파고 들며 도전하고, 한 번 더 고민합니다.
    6. 충돌과 헌신: 소신있게 의견을 제시하고, 치열하게 충돌하며, 결정된 의견은 기꺼이 수용합니다.
    7. 열린 소통: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유하여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오픈해서 듣습니다.

4. 서비스 목적

정보의 불균형 해소 + 다양한 주거 환경에 적합한 가구&소품 제공

  • 정보를 찾기 힘들어서 비싼 돈을 주고 인테리어를 해야 하는 사용자들의 불편 해소
  • 주거 환경(원룸, 투룸, 아파트, 주택 등)과 스타일(심플, 모던, 우드, 레트로 등), 구성원(1인, 2인, 반려동물 등) 별로 맞춤 인테리어 정보 및 가구&소품을 제공하여 누구든 쉽고 재미있게 자신만의 집을 꾸밀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5. 타겟 유저

가심비를 지향하는 2030

  • 예쁘게 꾸민 자신의 집을 보여주고 싶고, 이를 따라 하고 싶은 20대
  • 재택근무 확산으로 일과 쉼을 분리하고 싶어 하는 2050

6. 수익 구조

사용자(user) ← 오늘의 집 → 판매자(B2B 업체)

오늘의 집 BM 구조

 

사용자

  • 직접 생산한 콘텐츠로 가득 찬 커뮤니티를 통해 영감을 얻고 인테리어 취향을 탐색
  • 오늘의 집 스토어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3D 인테리어 서비스와 인테리어 시공, 이사 업체 등과 연결받을 수 있음

판매자

입점 업체

  • 오늘의 집 플랫폼을 통해 상품을 중계하여 판매 수익을 제공하고 광고를 노출
  • 소품 및 가구 업체, 인테리어 시공 업체, 3D 인테리어 도면 업체, 이사 업체, 보험 업체 등

전문가

  • 고객 매칭, 실 고객 대상의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음

오늘의 집

  • 입점 업체들의 커머스 판매 수수료, 광고 시 마케팅 수수료를 얻음
  • 전문가들의 월정액료를 얻음
  • 시공, 이사 업체 등의 고객 매칭 수수료를 얻음

 

6. 오늘의 집 Key 서비스

1. 제품 태그 시스템

제품 태그(+) 기능 확인, 본인 캡처

  • 콘텐츠 내의 제품 태그(+)를 클릭하면 제품 상세 화면으로 넘어가 제품을 상세 정보를 볼 수 있고, 바로 구매도 가능한 one-stop 구매 시스템을 제공

 

2. 리빙 검색 시스템

리빙 검색 시스템, 카테고리 목록 , 본인 캡처

  • 쇼핑에 특화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색 필터의 기술 고도화를 진행했다. 인테리어를 잘 몰라도, 잘 알아도 찾기 쉬운 필터 시스템을 제공
  • 시즌별, 계절별 추천 카테고리 및 다양한 상품 검색 시스템 제공

 

3. 3D 인테리어 서비스

  • 아키스케치의 3D인테리어 시스템을 활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실제 아파트 도면에 실제 제품을 배치할 수 있음
  • AR 기능으로 실제 크기의 제품을 가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제공

 

7. 오늘의 집 메인 화면

오늘의 집 메인 화면 <홈> <둘러보기> <쇼핑>

 

오늘의 집 메인 화면 <인테리어/생활> <마이페이지>

 

 

🍎 내가 생각한 앱의 차별점

직접 등록 기능 화면, 본인 캡처

  • 오늘의 집 커뮤니티에 글을 올릴 때 제품을 빠르게 볼 수 있도록 사진 내 제품 링크 추가가 가능함
  • 오늘의 집에서 구매한 물품 목록을 가장 먼저 보여줘 빠른 리뷰가 가능하도록 도움
  • 오늘의 집에서 구매하지 않은 물건도 <직접 등록> 버튼을 통해 등록이 가능하도록 설계
    • 오늘의 집 커뮤니티에 글을 올릴 때 제품을 빠르게 볼 수 있도록 사진 내 제품 링크 추가가 가능함
    • 오늘의 집에서 구매한 물품 목록을 가장 먼저 보여줘 빠른 리뷰가 가능하도록 도움
    • 오늘의 집에서 구매하지 않은 물건도 <직접 등록> 버튼을 통해 등록이 가능하도록 설계

 

😊 좋은 UX

  • 인테리어 사진 내의 태그 기능
  • 자세하게 분류된 제품 카테고리
  •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 입점
  • 온라인 집들이 코너

😅 아쉬운 UX

  • 최저가 조회 기능 미비
  • 빅데이터를 활용한 추천 기능 미비
  • 첫 화면에 너무 많은 정보가 담겨 있어 처음 앱 방문 시 어수선한 느낌 경험

🤢 내가 생각한 앱의 단점

  • 방금 전에 본 상품을 따로 좋아요, 스크랩 하지 않으면 찾을 수 없음
  • 오늘의 집 앱 특성상 View Point가 많기 때문에 놓치는 제품이 생길 수밖에 없음
    • 처음엔 별로인줄 알고 넘겼던 제품이 다른 제품들을 확인한 후 돌아가고 싶을 경우가 많음
    • 볼거리에 치여 무심결에 넘겼다가 다시 생각나는 제품이 있을 수 있음
    • 봤던 제품 중에 괜찮은 애들을 다시 살펴보고 싶을 수 있음

 

💡UI/UX 보완 방안 (역기획)

  • 방금 본 상품 아이콘 제공
  • 오늘의 집은 이미 메인 화면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비교적 view point가 적은 스크랩북 화면에서 방금 본 상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
  • 오늘의 집의 경우 최근 본 제품이 ‘상품’이 아닌 사용자들의 갤러리(사진) 일 수 있음
  • 스크랩 북의 기존 UI를 토대로 최근 본 상품 페이지를 구성

최근 본 상품 페이지 와이어 프레임, 출처: 본인

 

 

 

💡 나의 생각

오늘의 집의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 key 서비스를 분석하면서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를 한 바퀴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잘 만든 어플은 백그라운드에 탄탄한 비전과 미션, 수익 모델이 들어 있다는 것을 면밀히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오늘은 간단히 사용 중 불편한 기능에 대해 보완하는 기획 의견을 제시했는데, 차후 오늘의 집 비전에 기반한 새로운 기능이나 기존의 기능을 개선한 역기획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는 그림으로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봤지만, 다음 역기획에서는 피그마를 활용해서 그려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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