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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란/개념 정리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2: 서비스 분석 방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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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이번 시간에는 서비스 분석 방법들을 다방면으로 살펴보고 분석 방법에 따른 인사이트 및 결과물을 예시와 함께 살펴본다.

 

서비스 분석 방법 구분

1. 사용자 측면

  • 제공되는 콘텐츠가 사용자의 주요 관심사인가?
  •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요소 및 요구하는 사항은 적절히 배치되어 있는가?
  •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는 유용한 것인가?

2. 서비스 측면

  •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나눌 수 있는가? (=메인 / 서브 콘텐츠가 있는가)
  • 무엇이 중요한 콘텐츠이며 빠진 콘텐츠는 없는가?
  • 서비스의 동선이 존재하며 목적지까지는 쉽게 갈 수 있는가?
  • 집중해서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에 시간적인 변화를 제공하는가?
  •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보는 서비스 분석 방법

서비스 분석 방법: 서비스 측면

1. 브랜딩

  • 폭 넓은 인지도를 가지고 신뢰성을 전달하고 있는가?
  • 업의 경영철학, 목표를 바르게 전달하고 있는가?
  •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사용자에게 가치 있고 신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가?
  • CI (기업 로고), BI (브랜드 로고), Naming (상호 및 상표의 네이밍)으로 기업 이미지를 통합하고 있는가?

2. 콘텐츠

  • 콘텐츠 및 소식이 자세하며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깊이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콘텐츠 퀄리티)
  • 사용자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가?

3. 정보 구조

    • 정보구조를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내비게이션의 배치가 달라진다.
    • 콘텐츠의 계층 구조와 분류가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4. 인터페이스

  • 내비게이션의 구조가 사용성에 무리가 없는가?
  • 검색 창, 콘텐츠 바로보기 등 정보를 손쉽게 탐색 / 접근할 수 있는가?
  • 현재 위치를 표시해 주어 깊이가 깊어져도 쉽게 원하는 정보로 이동할 수 있는가?

5. 디자인

  •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가?
  • 메인컬러와 서브컬러가 조화로운가?
  • 전체적인 Look & Feel의 통일성이 있는가?

인사이트 도출하기

분석을 한다는 것은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 얻게 된 인사이트를 문서화하는 습관을 통해 기획자의 퀄리티 향상이 가능하다.

 

현대 그룹 페이지 인사이트 예시

 

  • Target
    • 현대 그룹 홈페이지는 웹사이트밖에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반응형 웹 제작이 필요하다.
  • Contents
    • 채용 관련 정보를 부각 필요성
    • 비전과 역사에 대한 노출 강조
    •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
  • Usability
    • Easily: 이해하기 쉽게!
    • Clarify: 내비게이션 개선으로 분명하게!
    • Tenderly: 상냥하고 감성적이게!

 


서비스 분석 방법: 사용자 측면

트렌드 분석

  • 우리가 시장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시장은 어느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 사용자의 '배경을 구성하는 요소'를 분석한다.
  • 새로운 기술의 변화를 감지한다.
  • 국내외의 사이트 리뷰한다.
  • 기능별, 서비스별 사이트를 구분한다.
  • 국내외 에이전시 리뷰(에이전시가 구축한 서비스를 찾아본다.)
  • 랭킹 순위 제공 서비스 사이트 (해당 랭크의 서비스를 찾아가서 왜 랭크가 이렇게 되는지 찾아본다.)
  • 고객층 데이터 분석 리포트

서비스 분석 결과

각 항목에 대한 점수를 채점하고 도식화하여 현재 서비스의 UX/UI 척도를 평가하여 TOBE 개선 방향을 도출

 

분석 결과 예시


트렌드 분석 알아보기

사용자의 배경을 구성하는 요소 분석 방법

  • 새로운 기술 변화를 감지
  • 국내외 사이트 리뷰
  • 기능별, 서비스별 사이트 구분
  • 국내외 에이전시 리뷰
  • 랭킹 순위 제공 서비스 사이트
  • 고객층 데이터 분석 리포트
진행 중인 서비스와 관련된 트렌드를 파악하여 설계의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대담한 표현, 커스텀 콘텐츠,  마이크로인터렉션,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 모바일 하단 영역 확장, 내비게이션의 새로운 시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알아보기

사용자의 '행동 배경과 패턴을 조사'하는 분석 방법

  • 사용자의 변화를 읽는 미시적 분석
    • 전체적인 look & feel을 맞춰야 하고 color를 맞춰야 한다.
  • 경쟁업체 디자인 중심 분석
    • 요소요소를 분석한다기 보다는 경쟁 업체의 서비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확인한다.
  • 트렌드를 반영한 국내외 디자인 사이트
    • 핀터레스트 등의 사이트를 살펴본다.
  • 국내외 디자인 트렌드 분석 리포트
    •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을 진행한다.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 알아보기

벤치마킹은 보다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찾는 가장 능동적인 학습이다.
측정 비교 학습 개선 단계로 진행

 

벤치마킹 대상

벤치마킹 대상, 항목을 선정하여 벤치마킹 자료를 만든다.
'자사'와 '타사'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주요 항목에 대해서 분석 내용을 정리한다.
  • 경쟁사
  • 트렌드 주도 기업
  • UXUI트렌드
  • 디자인 트렌드 등을 벤치마킹

 

벤치마킹 인사이트

예시 현대 홈페이지에 대한 벤치마킹 인사이트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을 잘하는 서비스 기획자

  • 자신의 '말'과 '글'에 힘이 생긴다.
  • 서론, 본론, 결론의 흐름이 유연하다.
  • 말과 글이 쉬워진다.

 


요구사항 수집 및 정의서 작성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작성 방법

  • 사용자, 현업 인터뷰
  • RFP, VOC, 제안서, 설문 조사 등의 데이터

작성 이유

  • 서비스 기획의 규모 파악
  • 구현 가능 여부의 의사결정
  • 서비스 기획 일정 수립
  • 분석 방향 도출 및 개선 방향 정의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방법
요구사항 정의서 예시



정책 정의하기

정책 협의

정책을 정의할 때는 도식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요구사항에서 합의 완료된 건을 기준으로 함
  • 프로젝트 구축 담당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
  • 서비스 설계 시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내용
  • AS-IS에서 크게 변화된 TO-BE 항목 및 기능

정책 예시

회원 정책 예시

 

메뉴별 접근 권한 정책 예시

  • 권한 자체가 모두 정책이다.

사용자 정책 예시

 

사용자 상태 구분 정책 예시

 

 

Summary
- 서비스 분석 방법에는 크게 사용자 측면, 서비스 측면이 있다.
- 그 중에서도 서비스 측면에서의 분석 방법으로는 브랜딩, 콘텐츠, 정보 구조,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카테고리할 수 있다.
- 기획자는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문서화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
- 트렌드 분석 방법에는 크게 디자인 트렌드 분석과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이 있다.
- 디자인 트렌드 분석은 사용자의 행동 배경과 패턴을 분석한다.
-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은 벤치마킹 대상을 찾아 자사에 적용하기 좋은 항목들을 분석, 선정하여 개선 방안을 찾아간다.
- 기획자는 앞서의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을 수집한 후 정의서 및 정책서를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