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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이번 시간에는 서비스 분석 방법들을 다방면으로 살펴보고 분석 방법에 따른 인사이트 및 결과물을 예시와 함께 살펴본다.
서비스 분석 방법 구분
1. 사용자 측면
- 제공되는 콘텐츠가 사용자의 주요 관심사인가?
-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요소 및 요구하는 사항은 적절히 배치되어 있는가?
-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는 유용한 것인가?
2. 서비스 측면
-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나눌 수 있는가? (=메인 / 서브 콘텐츠가 있는가)
- 무엇이 중요한 콘텐츠이며 빠진 콘텐츠는 없는가?
- 서비스의 동선이 존재하며 목적지까지는 쉽게 갈 수 있는가?
- 집중해서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에 시간적인 변화를 제공하는가?
-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보는 서비스 분석 방법
서비스 분석 방법: 서비스 측면
1. 브랜딩
- 폭 넓은 인지도를 가지고 신뢰성을 전달하고 있는가?
- 업의 경영철학, 목표를 바르게 전달하고 있는가?
-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사용자에게 가치 있고 신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가?
- CI (기업 로고), BI (브랜드 로고), Naming (상호 및 상표의 네이밍)으로 기업 이미지를 통합하고 있는가?
2. 콘텐츠
- 콘텐츠 및 소식이 자세하며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깊이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콘텐츠 퀄리티)
- 사용자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가?
3. 정보 구조
- 정보구조를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내비게이션의 배치가 달라진다.
- 콘텐츠의 계층 구조와 분류가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4. 인터페이스
- 내비게이션의 구조가 사용성에 무리가 없는가?
- 검색 창, 콘텐츠 바로보기 등 정보를 손쉽게 탐색 / 접근할 수 있는가?
- 현재 위치를 표시해 주어 깊이가 깊어져도 쉽게 원하는 정보로 이동할 수 있는가?
5. 디자인
-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가?
- 메인컬러와 서브컬러가 조화로운가?
- 전체적인 Look & Feel의 통일성이 있는가?
인사이트 도출하기
분석을 한다는 것은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 얻게 된 인사이트를 문서화하는 습관을 통해 기획자의 퀄리티 향상이 가능하다.
- Target
- 현대 그룹 홈페이지는 웹사이트밖에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반응형 웹 제작이 필요하다.
- Contents
- 채용 관련 정보를 부각 필요성
- 비전과 역사에 대한 노출 강조
-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
- Usability
- Easily: 이해하기 쉽게!
- Clarify: 내비게이션 개선으로 분명하게!
- Tenderly: 상냥하고 감성적이게!
서비스 분석 방법: 사용자 측면
트렌드 분석
- 우리가 시장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시장은 어느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 사용자의 '배경을 구성하는 요소'를 분석한다.
- 새로운 기술의 변화를 감지한다.
- 국내외의 사이트 리뷰한다.
- 기능별, 서비스별 사이트를 구분한다.
- 국내외 에이전시 리뷰(에이전시가 구축한 서비스를 찾아본다.)
- 랭킹 순위 제공 서비스 사이트 (해당 랭크의 서비스를 찾아가서 왜 랭크가 이렇게 되는지 찾아본다.)
- 고객층 데이터 분석 리포트
서비스 분석 결과
각 항목에 대한 점수를 채점하고 도식화하여 현재 서비스의 UX/UI 척도를 평가하여 TOBE 개선 방향을 도출
트렌드 분석 알아보기
사용자의 배경을 구성하는 요소 분석 방법
- 새로운 기술 변화를 감지
- 국내외 사이트 리뷰
- 기능별, 서비스별 사이트 구분
- 국내외 에이전시 리뷰
- 랭킹 순위 제공 서비스 사이트
- 고객층 데이터 분석 리포트
진행 중인 서비스와 관련된 트렌드를 파악하여 설계의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대담한 표현, 커스텀 콘텐츠, 마이크로인터렉션,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 모바일 하단 영역 확장, 내비게이션의 새로운 시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알아보기
사용자의 '행동 배경과 패턴을 조사'하는 분석 방법
- 사용자의 변화를 읽는 미시적 분석
- 전체적인 look & feel을 맞춰야 하고 color를 맞춰야 한다.
- 경쟁업체 디자인 중심 분석
- 요소요소를 분석한다기 보다는 경쟁 업체의 서비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확인한다.
- 트렌드를 반영한 국내외 디자인 사이트
- 핀터레스트 등의 사이트를 살펴본다.
- 국내외 디자인 트렌드 분석 리포트
-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을 진행한다.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 알아보기
벤치마킹은 보다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찾는 가장 능동적인 학습이다.
측정 → 비교 → 학습 → 개선 단계로 진행
벤치마킹 대상
벤치마킹 대상, 항목을 선정하여 벤치마킹 자료를 만든다.
'자사'와 '타사' 벤치마킹을 실시하여 주요 항목에 대해서 분석 내용을 정리한다.
- 경쟁사
- 트렌드 주도 기업
- UXUI트렌드
- 디자인 트렌드 등을 벤치마킹
벤치마킹 인사이트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을 잘하는 서비스 기획자
- 자신의 '말'과 '글'에 힘이 생긴다.
- 서론, 본론, 결론의 흐름이 유연하다.
- 말과 글이 쉬워진다.
요구사항 수집 및 정의서 작성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작성 방법
- 사용자, 현업 인터뷰
- RFP, VOC, 제안서, 설문 조사 등의 데이터
작성 이유
- 서비스 기획의 규모 파악
- 구현 가능 여부의 의사결정
- 서비스 기획 일정 수립
- 분석 방향 도출 및 개선 방향 정의
정책 정의하기
정책 협의
정책을 정의할 때는 도식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요구사항에서 합의 완료된 건을 기준으로 함
- 프로젝트 구축 담당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
- 서비스 설계 시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내용
- AS-IS에서 크게 변화된 TO-BE 항목 및 기능
정책 예시
- 권한 자체가 모두 정책이다.
Summary
- 서비스 분석 방법에는 크게 사용자 측면, 서비스 측면이 있다.
- 그 중에서도 서비스 측면에서의 분석 방법으로는 브랜딩, 콘텐츠, 정보 구조,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카테고리할 수 있다.
- 기획자는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문서화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
- 트렌드 분석 방법에는 크게 디자인 트렌드 분석과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이 있다.
- 디자인 트렌드 분석은 사용자의 행동 배경과 패턴을 분석한다.
-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은 벤치마킹 대상을 찾아 자사에 적용하기 좋은 항목들을 분석, 선정하여 개선 방안을 찾아간다.
- 기획자는 앞서의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을 수집한 후 정의서 및 정책서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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