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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서란?
서비스 기획서 = 화면 설계서만은 아니다.
- 현재 상황(=ASIS)을 분석해야 한다.
- 경쟁사 트렌드 벤치마킹
- 현업&사용자의 요건 분석: 서비스 담당자, 팀장 등의 요구사항,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해야 한다.
→ 이를 통해 TOBE(=서비스 기획서)를 만드는 것- 요구사항 분석, 정책, IA, UX/UI, 프로세스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서비스 기획서 작성 내용
1. 현황 분석, 타사(경쟁사), IA 분석, Function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 도출
- IA 분석
- Depth, 업데이트 주기 등을 파악해서 요즘 서비스의 구조를 파악한다.
- UX/UI
- 요즘 서비스의 UX/UI를 파악한다.
- 기능
- ex) 회원 가입을 직접 진행하기보다는 간편 회원 가입(API) 같은 의미
2. 1에서 도출된 문제점의 개선 방향성이 포함된 서비스 기획서 작성
서비스 기획서의 프로세스
현황 분석 → 벤치마킹 → 요구사항•정책 정의 → 서비스 프로세스 플로우차트 → 화면 설계
사용자 분석
사용자 분석 항목
신규 서비스, 기존 서비스 개선 모두 사용자를 분석하는 것이 업무의 시작이다.
- [타겟] 사용자는 누구인가?
- 예시) 50대 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
→ 젊은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하여 폰트 크기가 작다.
(이때 디자이너는 경쟁사 벤치마킹은 수행, but 타겟 유저를 고려하지 않음) - 타이 누구인가에 따라서 서비스의 디자인, 기능이 달라져야 한다.
- 예시) 50대 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
- [욕구] 사용자들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 예시 1) 50대를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은 보통 가격이 낮고 배달 가능한 서비스를 선호한다.
→ 니즈 충족 시 이용하게 됨 - 예시 2) 2-30대를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은 더 스타일리시한 상품을 선호한다.
(직장인은 금액이 비싸더라도 더 스타일리시한 상품을 선택, 대학생은 가격을 더 고려함)
- 예시 1) 50대를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은 보통 가격이 낮고 배달 가능한 서비스를 선호한다.
- [목적] 사용자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 타겟이 원하는 키워드가 있어야 할 것 → 서비스를 이요하는 목적을 분석해야 한다.
- [행태] 사용자들은 최근에 어떤 행동을 하는가?
- 예시) 코로나 발생 → 배달, 인테리어의 매출이 대폭 증가(사용자의 행태 변화)
- [니즈] 사용자들은 어떻게 행동하길 원하는가?
- A/B 테스트 등을 통해 사용자가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파악한다.
- 예시) 최신 콘텐츠 선호 고객은 넷플릭스를 주로 이용하고 킬링 타임용 콘텐츠를 찾는 고객은 유튜브를 주로 이용한다.
사용자 분석 방법
정량적 조사
» 수치화된 데이터를 보는 것
» 사용자 설문 조사 / 로그 데이터 분석 / A/B 테스트 등
- 사용자 서베이
- 퍼스트 클릭 테스트
- 아이 트래킹
- 데이터베이스에서 분석
- 로그 데이터 분석
- A/B 테스트
로그데이터 측정 지표
- 사용자: 인구 통계(연령, 성별), 지역(위치) 등의 데이터
- 사용자 행태: 서비스 방문자가 어떤 서비스 페이지를 가장 많이 조회하는지, 어떤 키워드로 가장 많이 검색하는지 등의 데이터
- 기술 환경: 모바일, 데스크톱의 접속 기기, 사용 브라우저, 운영체제 등의 기술 환경 관련 데이터
- 트래픽: 어떤 메뉴(서비스)에 가장 많이 유입되는 데이터(메뉴별 페이지뷰, 평균 머문 시간 등)
- 방문 채널: 서비스 방문 경로 채널, 캠페인, 직접 방문 등의 채널 데이터
로그데이터 활용법
- 서비스 화면과 이벤트(클릭, 배너 노출) 등을 파악
- 시나리오와 서비스 흐름을 이해
-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음
- 기능에 대한 성과 측정 및 개선 방향 설정
- 사용자의 경로 분석 및 이탈 구간 개선
- 신규 서비스를 위한 아이디어 도출
정성적 조사
» 수치화가 되어 있지 않아 이를 수치화하기 위해 다른 리소스가 투입됨
» 서비스 피드백, 사용 후기 / 인터뷰 / 현장 조사 / 고객의 소리(voc) 등
- 게릴라 테스트
- 인터뷰 /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현장조사
- 연구실 조사
- 카드 분류 테스트
- 고객의 소리(VOC)
- 사용성 테스트
- 고객 여정 지도
사용자 분석 예시
VOC 및 요구사항 예시
고객은 최대한의 혜택을 받고,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
→ 혜택/쿠폰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
선물하기/조르기, 다중 배송, 마케팅 활동 증대 외 UI/UX 개선
→ 사용성 개선 및 신규 기능 구현을 통한 UI/UX 고도화
UI/UX 분석하기
UX를 위한 4가지 관점
- 인지적
- 감정적
- 상황/맥락
- 행동적
UI/UX 분석 방법
1. ASIS IA를 분석하면서 진행한다.
2. 분석 방법은 전자 정부 UXUI 가이드, 서비스에 맞는 항목을 정의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한다.
IA 예시
- ASIS IA를 정리하면서 정보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같은 depth라도 색이 다르면 구조가 다를 수 있다.
- 실제 홈페이지와 비교하며 확인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전자정부 UX/UI 가이드
각 항목에 대한 점수를 채점하고 도식화하여 현재 서비스의 UX/UI 척도를 평가하여 TOBE 개선 방향성 도출
- [기능성•정보성]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과 정보를 제공한다.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 중요한 정보와 기능을 효과적이며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고 있는가?
- [사용성]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단계를 최소화한다.
-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요청한 작업에 대해 적절한 속도로 반응하는가?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및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가?
- 하나의 과업을 완료하기 위해, 동일한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하지 않는가?
- 작업 수행에 불필요한 단계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 [직관성•일관성] 직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만든다.
- 모든 정보와 기능은 논리적 흐름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고 있는가?
- 용어, 스타일, 레이아웃, 기능의 작동 방식 등은 전체 페이지에서 일관성 있게 적용되고 있는가?
- 정보의 표현과 기능의 작동 방식은 일반적인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가?
- 사용자의 행동에 도움이 되는 단서 및 정보를 적절한 시기와 위치에 제공하고 있는가?
-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실수하지 않게 만든다.
- 사용자의 실수를 유발하는 요소가 있는가?
- 심각한 결과를 유발하는 기능의 실행 여부를 사용자에게 확인하고 있는가?
- 사용자가 오류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는가?
- 동작을 취소하거나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수단이 제공되고 있는가?
- [접근성] 모든 유형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만든다.
- 장애가 있는 사용자에게 비장애 사용자와 동등한 수준의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는가?
-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기능을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
- 초보 사용자와 숙련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
- [정보구조] 원하는 서비스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든다.
-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나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수단을 제공하는가?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내비게이션 모형을 적절하게 구현하고 있는가?
- 중요한 정보와 다른 정보 간 위계를 명료하게 구분하고 있는가?
나의 생각
이번 시간에는 서비스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작성 예시를 살펴보며 서비스 기획자가 다룰 문서들을 방법론 위주로 살펴보았다. 특히 사용자 분석을 통해 UI/UX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며 사용성을 위한 기획을 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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