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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란/개념 정리

린캔버스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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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비즈니스 이해하기: 린캔버스

PO에게 비즈니스가 중요한 이유

PO는 어떤 일을 하는가?

 

 

IT 회사에서 하나의 프로덕트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꼭 필요한 3가지

  • UX
  • Tech
  • Business 

 

PO(Product manager)의 역할?

 

PO는 프로덕트 팀에 무엇을 어떻게 만들지 계획하고 팀을 이끄는 역할을 함

만약 PO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낮은 채로 제품을 개발하면 아무리 UX가 좋아도 의미가 퇴색될 수밖에 없음

즉, 본인이 속한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떻게 돈을 벌고 향후 어떤 방식으로 성장할 것인지 이해가 필수적임

 

PO가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방법론 1: 린캔버스

린캔버스란?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도표

린캔버스 예시

 

Check Point: 가고 싶은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린캔버스로 그려보자!

 

 

Part 1: 프로덕트 파트

  1. Problem: 문제를 잘 해결해야만 유의미한 해결책을 구상할 수 있음
  2. Unique Value Propostion: 왜 고객이 프로덕트를 구매하고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치
    •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 UVP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역기획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3. Solution: 유저에게 핵심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 UVP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가설로 만들어보고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최고의 설루션을 만들어야 함
    • 기업 입장에서 작성
  4. Cost Structure: 서비스가 유지되기 위해서 발생하는 비용 구조
    • 지속적으로 프로덕트를 유지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서버 호스팅 비용, 마케팅 비용, 인건비 등 서비스가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비용 구조를 말함
  5. Key Metrics: 본인이 관리하고 있는 프로덕트의 핵심 지표 관리
    •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중요하게 작용

 

Part 2: 타겟 시장

  1. Custmer Segments: 타겟 고객층은 누구인가?
  2. Channels : 프로덕트는 어디서 잠재고객을 만날 수 있는가, 잠재 고객은 프로덕트를 어디서 발견하게 될 것인가
    • 적은 인원이라도 핵심 고객을 빠르게 만나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
  3. Revenue Streams: 우리 프로덕트는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 당장 수익을 내지 않는 서비스라고 해도 향후 어떤 부분은 강화/개선해서 수익을 낼 것인지 고민이 필요
    • Check Point: 기업의 수익구조에 대해 명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정말 매우 중요!
  4. Unfair Advantage: 경쟁사는 따라 할 수 없는 핵심 어드벤테이지
    • 핵심 Advantage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크게 강화시킬 수 있는 기획이 중요

 

나의 생각

기획과 관련된 여러가지 분석 기법이 있지만, 린캔버스가 기획할 때 필요한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모델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간단히 린캔버스 기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직접 기업을 분석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기획 관련 강의 및 아티클을 학습하면서 느낀 것은 기획에서는 방향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올바른 방향성이 가장 기본으로 제시되고 그 위에 유저와 서비스, 수익 모델을 굴려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모델이라는 생각이 점점 더 정립되고 있다. 해서 앞으로 역기획이나,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할 때도 방향성이 무엇인지 가장 먼저 고려한 후에 다른 것들을 그에 맞춰서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