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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이란/개념 정리

프로젝트 이해하기 1: 프로젝트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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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어떤 업무를 맡아도 크기와 상관없이 그 업무로써 하나의 프로젝트가 된다. 프로젝트는 폭포수 방법론을 기본으로 하지만 크기에 따라서 에자일 방식으로, MVP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어떤 필드에서 일하고 그 업무의 규모가 어떠냐에 따라서 다를 뿐이다.

따라서 기본적인 전체 프로젝트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어느 방법론에 따른 프로젝트를 맡게 되더라도 더 높은 이해도를 기반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기획자의 기본 업무인 프로젝트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는 배경, 목적을 잘 이해하면 어떤 기업 또는 보직에서든지 유연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1. 프로젝트란? 

프로젝트(Project)는 일정한 기간 안에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다.

또한 프로젝트는 정해진 기간과 배정된 금액, 투입 인력 등 일정한 제약 조건 하에서 요구사항(Requirement)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2. 프로젝트 추진 배경

1. 비즈니스 전략의 변경이 일어난 경우

2. 새로운 서비스 또는 신상품 런칭을 위한 홍보용 웹(PC, Mobile)이 필요한 경우

3. 기업, 조직의 중요한 변화가 있어서 대내외적으로 공표해야 하는 경우

4. 사용자 환경의 변화, 사용자와의 관계 변화, 웹 트렌드의 변화 등 각종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경우

 

3. 프로젝트의 특징 

  1. 일시적 / 한시적
    • 시작과 종료가 명백히 존재
  2. 고유성
    • 모든 상황(인력, 컨셉, 일정, 비용 등)이 유니크
  3. 불확실성
    • 불확실한 것을 점진적으로 구체화해 나가는 것
  4. 산출물
    • 고유한 산출물, 상품 등의 결과물이 존재

 

4.  프로젝트의 구조

  1. 발주사(Client)
    • 대기업, 소기업 
    • 업무: 사업 계획 → 예산 확정 → RFP 작성 → 제안 평가 → 우선 협상 대상 업체 선정 → 구축사 확정
  2. 구축사(수행사)
    • SI 업체, 웹 에이전시 등
    • 업무: RFPL 분석 → RFA 작성 및 사전 인터뷰 → TFT 수립 → 제안서 제출 → 경재 PT

 

5. 프로젝트 컨셉 정의

프로젝트는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1. 기능과 역할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대표 사이트
  • 사용자가 서비스의 메인 기능을 사용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서비스함

2. 수익 모델: 콘셉트

  • '구매'하도록 유도해야 함 → 수익을 위한 웹

3. 비즈니스적 니즈

  • 보다 많은 사용자가 접속

4. 사용자 니즈

  • 편리한 서비스를 찾는 욕구

 

6. 프로젝트에서 기획자의 역할

기획자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기획자: 많은 사람들의 중심에 서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역할

 

7. 프로젝트 시작하기

 

1. 프로젝트 콘셉트 정의

프로젝트의 목표가 무엇이고, 기능과 역할이 무엇이고, 수익 모데과 경쟁력/ 차별화 전략을 정의해야 한다.

 

<매거진 프로젝트 컨셉 정의>

  • 목표: 트렌드 한 콘텐츠를 빠르게 업데이트하며 사용자의 즐거움을 주고 유입을 늘려 광고 수익을 창출
  • 기능과 역할: 뷰티, 패션, 라이프 등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
  • 수익 모델: 매거진 브랜드 홍보와 잡지 구매율을 높이고 방문율을 높여 광고비를 통한 수익 창출
  • 경쟁력: 광고 영역에 대한 사용자 개인화를 통해 다양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며, 브랜드 협찬을 유도
  • 차별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업로드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보다 적극적인 참여 유도

 

2. 프로젝트 준비하기: 발주사

  1. 제안 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 제안 요청서를 보고 진행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2. 사전 정보 요청서(RFI, Request for Information): 제안 요청서를 전달하기 전에 업체들을 사전에 선정해서 프로젝트 콘셉트에 따른 비용 등을 사전에 요청하는 문서라고 할 수 있다.
  3. 제안 견적 요청서(RFQ, Request for Quotation): 실제적으로 프로젝트 진행 견적을 요청하는 문서다.

 

발주사가 준비해야 하는 주요 문서 3가지

 

3. 프로젝트 준비하기: 수행사

  1. 제안서(Proposal)
  2. 제안 견적서
  3. 투입 인력 계획서

구축사가 준비해야 하는 주요 문서 3가지

 

 

4. 제안 평가 및 우선 협상 대상 선정

  1. 프로젝트 과업에 대한 이해도
  2. 프로젝트 예산과 근접한 견적 예시
  3. 관련 프로젝트 경험
  4. TFT 구성의 적절성과 일정 확인

 

 

[참고용] 제안서 예시: 목차만

  •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홈페이지 시스템 품질 개선 사업 제안서

목차 1
목차 2
목차 3

  • 해당 제안서는 대략 330장 정도로 한 달 정도 소요되었다.
  • SI 업체와 작업할 경우 UX/UI 부문이 약하기 때문에 웹 에이전시와 함께 작업할 수 있다.
  • 제안서 작성 후 템플 샘플에 맞춰 제안서 디자인 작업 진행
  • 요약본 작성 

 

 

Summary

· 기획자가 담당하는 업무는 각각의 프로젝트가 된다. 
· 프로젝트란 일정한 기간 안에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다.
· 프로젝트는 일시성/한시성, 고유성, 불확실성, 산출물이라는 특징이 있다.
· 프로젝트의 구조는 발주사(클라이언트)와 수행사로 구분할 수 있다.
· 발주사는 사전 정보 요청서, 제안 요청서, 사전 제안 요청서를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수행사에게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수주
문의를 넣는다.
· 수행사는 제안서, 제안 견적서, 투입 인력 계획서를 제시해 수행사가 해당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음을
어필한다.
· 프로젝트의 콘셉트에는 목표, 기능과 역할, 수익 모델, 경쟁력, 차별화가 있다.